“숨이 막혀요”...매일이 ‘핼러윈 그날’ 같은 김포골드라인

06819777a44d1a07db6d4d7d83d9a315_1647503050_6737.png

안전사이트 열람 닫기
원탑
업카지노
고광렬카지노
사이다카지노
차무식
원벳원
쇼미더벳
룰라
놀이터
텔레
베팅의신
비타임
네임드카지노
에쎈씨
토르벳
라바카지노
보스
위너
부자벳
대물카지노
블랙
소닉카지노
더블유
풀빠따
솜사탕
프리미어
알파벳
히어로
코어카지노
텐카지노
판도라
기부벳
돌직구
볼트카지노

“숨이 막혀요”...매일이 ‘핼러윈 그날’ 같은 김포골드라인

5 34 2023.09.08 05:23

https://n.news.naver.com/article/023/0003757517?sid=102


핼러윈 참사가 일어난 지 6개월이 지났어도 생활 속 인파 사고 위험은 여전했다. 김포골드라인 승객들은 매일 압사 위험에 시달렸다. 핼러윈 참사 당시 군중 밀집도는 1㎡당 9~10명이었다. 열차 한 량에 250~300명이 탄 김포골드라인은 1㎡당 7~8명이었다. 열차에 좌석이 있는 점을 감안하면 사실상 핼러윈 참사와 다름없는 군중 밀집도인 셈이다.

실제로 지난 11일 오전에는 김포골드라인 김포공항역에서 10대 여고생과 30대 여성이 호흡 곤란을 호소하며 쓰러졌다. 김포공항역 환승 통로에서 안전 관리를 맡은 김모(75)씨는 “이틀에 1명꼴로 호흡 곤란을 호소하는 모습을 본다”고 했다.

김포시에 따르면 두 량짜리 김포골드라인 열차 한 칸이 수송할 수 있는 적정 인원은 86명, 최다 수송 인원은 115명이다. 하지만 김포도시철도 노동조합에 따르면 실제 출퇴근길 평균 이용자는 280명으로, 최고 수송 능력의 배 이상이 타고 있다. 지난 2월 김포골드라인 출근 시간대 일평균 승객 수는 7만7000명이었지만, 3월에는 7만8000여 명으로 1000명가량 증가했다. 상황이 이렇지만 김포골드라인 운영사와 김포시, 정부는 당장 별다른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애초에 역 승강장을 두 량 크기로 설계한 탓에 열차를 더 이어 늘릴 수도 없다.

김포골드라인은 당초 3량 열차가 들어올 수 있는 승강장으로 계획됐다. 시의회에서는 인구 증가로 열차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며 4량으로 늘려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하지만 제한된 사업비와 수익성 등을 이유로 지금처럼 작은 두 량짜리 승강장을 건설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열차를 이어 붙여 운용하려면 역을 새로 지어야 한다는 뜻이다. 수요 예측에 실패했다는 지적에 대해 김포시 관계자는 “예측에 실패한 건 아니고, 출퇴근 시간에만 붐비는 것”이라고 했다.

열차 자체의 안전성도 문제다. 열차에 승객이 과하게 타다 보니 지연과 고장도 잇따랐다. 김포도시철도 노조와 오강현 김포시의회 부의장에 따르면 2021~2022년 김포골드라인에서 발생한 장애는 총 1769건이었다. 열차가 20분 이상 지연된 경우만 올해 들어 두 차례가 넘었다.

전문가들은 배차 간격을 줄이거나 대체 교통편을 일부 늘리는 것만으로 ‘지옥철’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했다. 유정훈 아주대 교통시스템공학과 교수는 “애초에 승강장을 작게 짓다 보니 임시방편으로는 해결하기 어렵다”며 “김포에서 서울을 잇는 GTX 건설이나 지하철 5호선 연장, 버스전용차로 개설 같은 근본 대책이 필요하지만 시간이 오래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관계자는 “가까운 시일에 국토부와 함께 현장에 가서 해결책을 찾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Comments

림파 2023.09.08 05:23
개인네임 2023.09.08 05:23
ㅎㅎㅎㅎㅎㅎㅎㅎ
오늘이 2023.09.08 05:23
ㅋㅋㅋ
칭따오가조아 2023.09.08 05:23
ㅎㅎ
야타파 2023.09.08 05:23
ㅋㅋㅋ